여성 갱년기란
여성의 성숙기가 종말기(終末期)에 이르면 난소의 기능은 점차 위축하여 배란작용이 불규칙해지면서, 황체 호르몬의 형성이 완전하지 못하여 생식기관이 쇠퇴하기에 이르는데, 이 시기를 여성 갱년기라고 한다
1. 갱년기 나이
사람마다 다르지만 45~55세 사이 발생
2. 갱년기 증상
1. 체중 증가-
기초대사량을 저하시켜 살이 찌게 됩니다. 체지방량은 평균 3.4kg 허리둘레는 5.7cm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심혈관 질환-
에스트로겐은 혈관, 심장등을 강화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도 개선 동맥경화 진행을 늦춰주기도 하죠, 에스트로겐 호르몬 분비가 감소하면서 심령관 질환, 동맥경화, 고혈압, 당뇨 등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3. 탈모-
상체에 열이 오르는 상열감으로 인해 두피의 혈액을 마르게 해 모근으로 가는 혈류량을 감소시키게 되므로 탈모양이 증가하게 됩니다.
4. 우울증-
내분비계 변화로 대뇌의 전두엽과 기저핵에 산재된 신경세포군을 손상시켜 우울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의욕저하, 피로감, 슬픈 감정들이 수시로 나타납니다.
5. 안면홍조, 발열, 식은땀-
갱년기 시기 여성의 60% 이상이 안면홍조 증상으로 인해 힘들어합니다. 큰 이유 없이 발생했다가 수십 초에서 수십 분 동안 지속되기도 합니다. 밤마다 열감과 땀으로 옷이 젖기도 하고요.
6. 뼈, 근육통증-
에스트로겐은 칼슘을 뼈로 보내 관절, 연골, 뼈를 튼튼하게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호르몬이 부족해 짐에 따라 뼈의 탄력이 부족하여 손이 붓고 손마디가 쑤시며 등뼈, 근육통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3. 갱년기 대처법
갱년기에 대처하기 위해선 호르몬 사수를 해야 하는데요, 성장호르몬은 근력증가와 골밀도를 높여줘서 골다공증 등을 예방할 수 있답니다. 저강도 운동 시 성장호르몬은 20배 증가됩니다. 갱년기 시기 규칙적인 운동은 꼭 필요해요 숙면으로 멜라토닌을 보충하고 다양하고 영양가 있는 음식으로 식물성 에스트로겐을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6.불면증
여성호르몬 부족으로 자율신경계가 불균형해지면서 가슴이 벌렁거리는 등 밤에 잠들지 못하고 슂게 깬다든지 문제가 지속되면치료해야하지만 그렇지 못할경우 치매 파킨슨병과같은 뇌혈관질한과 부정맥으로 발전하 ㄹ수 있어 치료가 필요합니다.
4. 갱년기에 좋은 음식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구조로 돼어있어 갱년기 여성들에게 좋은 성분입니다. 각종 콩과 석류, 칡 등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요. 동물성지방인 육류 섭취를 줄이고 콩 단백질과 생선 섭취릉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음식으로 매번 챙기기가 힘들기 때문에 각종 영양제로 섭취하는 것도 나쁘진 않죠
5. 갱년기에 좋은 영양제
칼륨과 마그네슘 및 비타민 등 각종 아미노산과 아연이 포함돼 있고 갱년기 즈상을 완화를 돕는 루바브 뿌리 추출물을 사용한 제품으로 선택하시면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어요 단, 복용 중인 약이 있을 경우 담당의사와 상의 후 드시길 바래요.